HOME > 고객센터 > 일반자료실
   
  스트리밍 강좌 #2
  글쓴이 : 이상수     날짜 : 05-06-25 09:37     조회 : 4276    
스트리밍의 종류

앞서 스트리밍 방송은 방식으로는 주문형과 라이브로 나뉘고, 기술적으로는 유니캐스터와 멀티캐스터로 구분된다고 했다.

주문형 스트리밍과 라이브 스트리밍

흔히 접할 수 있는 인터넷방송은 두가지다.
첫번째 주문형 스트리밍, 즉 미리 준비되어있는 미디어 파일을 스트리밍해 보는 방식으로 애플의 아이맥 광고 사이트(http://apple.com/imac/theater.html)에 가보면 주문형 스트리밍 방식의 광고 무비들을 볼수 있다.
이 무비들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파일을 클릭한 후 그 파일의 구동신호를 받을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물론 모두 받기전에 무비가 실행되기도 하는데 그것은 무비가 끝나는 시간에 맞춰서 실행시간을 조정해
놓았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전화모뎀을 사용하건 ADSL을 사용하건 상관없이 미리 준비되어있는 파일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영상의 질에는 변함이 없다.
단 회선 속도의 차이로 인해 다운로드 시간이 달라질 수는 있다.
두번째 방식은 바로 라이브 스트리밍이다.
이방식은 해당하는 곳을 클릭하면 곧바로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플레이어(퀵타임 플레이어, 리얼 플레이어,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등) 가 나타나면 영상 또는 음향을 보내주게 된다.
이 방식에서는 되도록 빠른 통신선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 전송속도가 음질이나 화질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만약 데이터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들어오게 되면 일시적으로 버퍼에 저장되며 데이터가 필요 한것보다 적게 들어오게 되면 음질이나 화질이 떨어진다.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은 기술적으로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로 나뉜다.
우선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유니캐스트는 정보를 하나의 IP에 보내는 방식이다 (참고로 브로드캐스팅은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컨텐츠를 보내는 것이고, 멀티캐스트는 정해진 그룹에게 동시에 컨텐츠를 보내는 것이다) 얼핏 들어보면 현재의 스트리밍 방식은 모두 멀티캐스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아직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스트리밍들은 모두 유니캐스트방식을 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유니캐스트의 방식은 이러하다 어떤 사람이 ‘A’라고 하는 방송을 보고 싶어한다고 가정했을때, 웹페이지에서 ‘A’방송에 대한 링크를 클릭하면 클릭한 그 사람에레 해당 방송 컨텐츠가 전송된다.
또 다른 사람이 같은 시간에 같은 ‘A’방송을 보려고 한다면 또다시 ‘A’방송은 그 사람에게 1대1로 전송된다. 그렇다면 그 좋다는 멀티캐스트가 왜 아직 실행이 안되는 것일까? 멀티캐스트 자체는 퀵타임과 리얼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가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지원만으로는 이용하기가 힘들다.
현재의 인터넷 하부구조와 하드웨어들이 대다수 유니캐스트쪽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라우터와 허브, 게이트웨이 등의 네트웍 하드웨어들도 멀티캐스트를 지원해야 비로소 진정한 멀티캐스트 스트리밍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방식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은 인터넷상에서 실제 공연되는 세미나, 콘서트, 연극, 스포츠, 전시회 등을 직접 현장에서 촬영한 후 사용자들이 인터넷으로 실황을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은 기존에 방송이 가지고 있는 현장 중계와 같은 기능이지만 인터네방송은 기존 방송처럼 고가의 방송용장비와 설비가 없이도 보다 쉽게 현장의 동영상 상황을 서비스할수 있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참고로 실황중계(Live Broadcasting)과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1) 현장 촬영 장비를 이용한 현장 촬영

실황중계를 하려면 우선 라이브 상황을 촬영해야 합니다. 언터넷방송에서 많이 사용하는 현장 촬영장비는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를 많이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방송에서 사용하는 마이크 등의 비디오/오디오 케이블을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장 촬영장비는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를 인코더에 전달해 줍니다.

단계2) encoder(인코더)에 의한 변환 및 서버 전달

현장 촬영 장비로 촬영한 비디오 혹은 오디오 소스를 인터넷방송용 파일 형태로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인코딩 혹은 프로듀싱 부분이라 말합니다. 인코더 관련 소프트웨어는 사용되는 기술에 따라서 서버와 인코더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단계3) 인터넷 서버에서 각 클라이언트에게 라이브 컨텐츠 전달

각 인터넷 서버는 특별한 경로 및 방법을 이용하여 인코더에서 라이브(Live) 컨텐츠 데이터를 받아 홈페이지를 통해 각 클라이언트들에게 전달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기술 실무에서 설명하기로 합니다.

acegolf   08-01-31 14:02
좋은 내용 공부 잘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