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고객센터 > 일반자료실
   
  [강좌] 인터넷방송 기초강좌 #1
  글쓴이 :      날짜 : 05-01-25 06:46     조회 : 3890    

스트리밍(Streaming)

이번시간에는 인터넷상의 방송과 동의어로도 곧잘 사용되는 “스트리밍”에 대해 알아본다 인터넷에서 파일이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져 연속적으로 전송되는 것을 의미하는 스트리밍이 어떻게 탄생했고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인터넷방송을 즐긴다는 것은 곧 스트리밍을 즐긴다는 의미와 상통하는데 이 스트리밍이라는 용어가 최근 부쩍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는 자사 웹사이트에 스트리밍을 채용한 기업은 미국의 경우 지난 해에 비해 올해 17%증가했고 내년에는 47%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리얼플레이어는 매일 10만회에 이르는 다운로드 횟수를 자랑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스트리밍이란 무엇인가?여기서는 인터넷방송에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 또는 지식 중하나로 스트리밍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스트리밍이란?

인터넷 방송에 있어서 스트리밍이라는 개념은 리얼네트웍사가 개발한 스트리밍 멀티미디어라는 기술에서 유래하는데, 이 기술의 원리는 아무리 큰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자료라도 이를 개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1~2초분량의 작은 조각으로 나눠 시냇물이 흐르듯이 연속적으로 전송함으로써 이를 수신하는 사람은 전체자료가 모두 수신될때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즉석해서 각 조각의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마치 TV를 켜자마자 다양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고 해서 “인터넷방송”이라는 이름을 얻게되었다 그래서 현재 스트리밍이라는 용어는 인터넷상에서의 방송을 의미하며, 웹상에서 미이어 파일을 보는 것을 뜻하게 된다.

스트리밍의 기원과 표준 프로토콜

사실 스트리밍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뜻밖에도 이메일이다.
이메일 뉴스레터를 생각해보자 이것은 전송해달라고 요구한 것도 아니고 이시간에 도착하도록 예약해놓은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송되어 있다.
바로 푸시기술을 이용한것이데 그렇다면 푸시기술이 스트리밍과 무슨 관계가 이있는가?
왜냐하면 푸시기술은 동시다발적으로 미디어나 컨텐츠를 인터넷으로 방송한다는 뜻의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을 의 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트리밍은 브로드캐스팅의 한종류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스트리밍은 기술적으로 유니캐스트(Unicast)와 멀티캐스트(Multicast)로 방식으로는 주문형(On Demand)과 라이브(Live)로 나뉘게 된다. 그렇다면 스트리밍은 어떤 프로토콜(일종의 계약)을 사용해 유니캐스트와 멀티캐스트를 행할까?
스트리밍 기술이 사용하는 표준 프로토콜은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이며, 이 규격은 지난 “98년, 넷스케이프사와 리얼네트웍사, 컬럼비아대학교가 공동 개발해 IETF(Internet Engineering)에 표준으로 등록한 것이다 참고로 RTSP프로토콜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리얼네트웍사의 http://www.realnetworks.com/devzone/library/rtsp/index.html 를 참고하도록 한다.
한편 애플은 지난”97년 퀵타임 TV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스트리밍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프로젝트명으로 스트리밍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프로젝트를 중지해버렸고, 리얼네트웍사는 RTPS를 개발하기전까지는 PNM이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였다.
RTSP가 표준이라면 퀵타임이나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도 이규격을 사용할까? 물론 그렇다 퀵타임이나 윈도우즈미디어 플레이어의 액티브 스트리밍 포맷(.asf)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상호작용을 RTPS에 의존해서 구현하고 있다.